취업스토리

창업 아이템 선택이 중요하지만 이는 곧 성공이 아니다

직업의종류

창업 아이템 선택이 중요하지만 이는 곧 성공이 아니다


세계적인 미래학자 롤프 옌센은 우리가 사는 사회는 산업 및 정보사회를 지나 

이미 드림 소사이어티에 진입했다고 말했다. 

드림 소사이어티는 한 마디로 꿈과 감성이 지배하는 사회로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1만 5천 달러를 넘는 나라의 소비자들에게는 상품의 기능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고 강조한다. 

우리는 더 이상 ‘상품’을 사지 않고 상품 속에 들어 있는 ‘꿈과 감성과 이야기’를 구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업종에 대한 개념을 확 바꿔서 

모든 상품은 다음과 같은 감성의 시장에서 판매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첫째는 모험판매의 시장, 

둘째는 연대감, 친밀감, 우정, 사랑을 위한 시장이며, 

다음으로 관심의 시장, ‘나는 누구인가’의 시장, 마음의 평안을 위한 시장, 

마지막으로 신념을 위한 시장 이다.



창업에서 아이템은 매우 중요하나 좋은 아이템의 선택이 바로 성공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선택한 아이템에 롤프 옌셴이 말한 꿈과 감성과 이야기를 담아야 한다. 

아이템 속에 우정, 사랑, 관심과 평안, 신념이 담겨져 있는 나만의 색과 향을 만들어야 한다. 

20년 전에 유럽여행에서 마셨던 상큼하고 시원한 맥주 맛이 너무 좋아 

수입맥주라는 좋은 아이템으로 창업하였다가 창업 후 얼마 되지 않아 비즈니스를 접어야 했다. 





20여년 전만 해도 해외여행이 어려웠던 시절이라 수입맥주는 생소한 경험일뿐 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배낭여행 등을 통하여 세계의 다양한 맥주를 경험한 사람들에게 

낭만과 추억의 경험을 되살리게 하는 수입맥주는 좋은 비즈니스 기회가 될 수 있다. 

거기다 각 나라마다 맥주에 대한 역사와 맥주에 얽힌 스토리 등을 꿰고 있는 가게는 어떠한가. 

단순히 맥주를 파는 것이 아니라 맥주라는 아이템 속에 관심과 평안, 신념 그리고 친밀감을 담아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나만의 스토리를 통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나누어 줄 수가 있다.


저작자 표시
신고